기술소개
[2024 코리아빌드] 학교시설 환경개선 설비제품 ‘눈길’

잔류 요리매연 완벽 제거…운동장·교실 등 조리공간 외부까지 관리
제습·환기·청정 다기능 갖춘 복합 제품 ‘인기’…쾌적한 실내환경 조성

2024 코리아빌드 전시장 입구전시회 전문기업 ㈜메쎄이상이 개최하는 국내 최대 건설·건축·인테리어 전문전시회 ‘2024 코리아빌드’가 서울 강남구 소재 코엑스에서 7월 31일부터 8월 3일까지 4일간 열린다.

전시분야는 건축자재, 건축설비, 인테리어, 건축설계·시공과 관련된 모든 것이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최근 급식실 환기설비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학교시설 환경개선 특별관’이 마련돼 환기설비, 냉난방설비, 위생설비 등 학교시설 환경개선을 위한 제품이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요리매연 완벽 제거 솔루션 ‘칸퓨어’

칸퓨어 제품.칸퓨어는 최근 급식실 환기설비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가장 시급한 개선점을 ‘요리매연’으로 설정하고 해당 물질을 개선할 수 있는 제품개발에 집중해왔다. 다양한 연구 끝에 미국 뉴욕시 환경청의 엄격한 성능테스트를 통과해 요리매연 저감 성능과 성능 지속성을 인정받은 요리매연 솔루션을 개발했다.

칸퓨어 제품은 요리매연, 미세먼지, 악취 등을 90% 이상 제거할 뿐만 아니라, 셀프클리닝 기능을 통해 필터 내 곰팡이, 박테리아 등을 100% 멸균한다.

기존 공기청정기에 탑재된 헤파 필터는 요리매연에 포함된 유증기와 수증기에 노출될 시 수명이 급감하고, 전기집진기는 요리매연에서 사용할 시 기름 성분이 집진판을 덮어 5시간 만에 성능 70%가 급감하는 고질적인 문제를 겪어왔다.

칸퓨어는 촉매반응을 통해 필터를 재생시켜 필터 교체 없이 장기간 높은 성능을 유지시켜, 세라믹 필터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셀프클리닝을 통해 유지비용 또한 절감되며, 기존 기술 대비 전력 사용량도 80% 줄였다.

특히 도시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외부로 배출되는 공기까지 신경썼다. E4MD·E9MD 제품을 통해 후드를 통해 외부 배출되는 요리매연을 정화하면서 운동장, 교실 등 조리공간 외부에 위치한 학생의 건강 위협을 방지한다.

아울러 기존 제품은 매연이 완벽 제거되지 않아 잔류하는 매연이 약 20% 남았다. 칸퓨어는 요리매연을 제거하는 국내 유일 솔루션 ‘오일흄클리너’를 통해 환기되지 않은 실내 요리매연을 완벽 제거한다.

휴마스터의 '휴미컨'

◇실내공기질 관리 종결 ‘휴마스터’

휴마스터의 '휴미컨'휴마스터의 ‘휴미컨’ 제품은 실내의 습한 공기를 끌어와 습기를 필터에 흡착시킨 후 외부로 배출시키는 데시컨트 제습 기능을 갖춘 복합 환기 청정 제품이다.

습도 감소로 체감온도를 낮추는 효과를 가지면서 부유바이러스 저감율 98.7%, 부유세균 저감율 99.9%의 청정 기능을 갖춘 복합형 제품이다.

기존 제품의 제습 효율(L/kWh)은 평균 2~2.5 수준이지만, 휴미컨은 3.5 이상의 제습 효율을 갖췄다. 또 기존 제품과 달리 물통 관리가 필요하지 않으며, 제습 필터 또한 자체 재생되기 때문에 교체가 필요하지 않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제거는 물론, 항균, 항곰팡이까지 99.9% 제거할 수 있으며, 전기집진필터 오존 억제 또한 가능하다.

환기 성능 또한 기존 제품 대비 고성능을 갖췄다. 기존 제품의 평균 냉방 전열교환효율은 45~55%, 난방은 65~70% 수준이지만, 이 제품은 냉방이 65~70%, 난방은 70~72% 수준으로 우수한 전열교환효율을 가졌다. 특히 습기교환효율의 경우 기존 제품은 평균 20% 수준이지만, 이 제품은 70%의 습기교환효율을 자랑한다.

이를 통해 청정환기는 물론, 실내 습도를 적정습도로 조절하고, 냉방병 또한 걱정이 없는 실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친환경 탄소 바닥난방 ‘하이하우징’

하이하우징의 탄소 바닥난방하이하우징이 친환경 탄소 바닥난방을 선보였다. 바닥난방에 사용되는 탄소섬유는 전자파가 거의 없는 친환경 물질로 파장이 없는 DC(직류) 24V를 사용해 전자파로부터 안전하다.

일반 열선의 경우 고온 한계점을 초과하면 화재가 발생하게 되는데, 탄소섬유 원사는 불이 붙지 않기 때문에 화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 피복작업 없이 탄소섬유 원사를 그대로 촘촘히 엮어 제작한 시공방식으로, 열효율이 뛰어나 기존 제품 대비 약 60%의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전원 인가와 동시에 전기에너지가 열에너지로 전환돼 비교적 빠른 난방이 가능하며, 90.4% 이상의 원적외선이 방출돼 일반열보다 80배 빠르고 깊게 난방 이용자의 체내에 침투해 혈액순환, 피로회복, 통증 완화 등의 기능을 돕는다.

소재의 밀도는 1.33~1.40g/㎤로 가벼우면서도 매우 질기고 단단하다. 인장강도는 고강도합금의 10배 이상으로 내구성이 좋은 탄소섬유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전시장을 둘러보는 방문객

Vlad Magdalin

Passionate reader | People person | The one behind All dad jokes